CDP (Customer Data Platform)와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개념과 디지털 마케팅 활용성

CDP-DMP-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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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데이터 플랫폼(CDP)은 마케팅 도구, 데이터 관리 플랫폼(DMP)은 광고 도구입니다. 축약어의 발음도 유사한 이 두 도구는 종종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죠. 예를 들어 CDP와 DMP 모두데이터를 수집 및 구성하고, 기존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 및 보고서를 생성하고, 단일 고객 뷰 생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마케터들은 CDP와 DMP를 활용해 마케팅 캠페인을 개인화할 수 있고, 각 캠페인이 가망 고객 창출에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이 두 플랫폼의 분명한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CDP 와 DMP의 개념과 프로세스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광고주에게 정확한 고객 프로파일링을 제공하는 플랫폼

아래 이미지를 보며 설명을 보셔요~

DMP의 경우 브라우져 로그 IP 나 쿠키 그리고 디바이스 고유 ID 등을 기반으로 유저의 정보를 취득, 분별합니다.

그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 베이스 화 한뒤 해당 유저의 정보와 상황에 맞게 광고를 뿌릴 수 있는 것입니다.

가령 내 핸드폰의 기기 ID 나 내가 접근한 웹브라우져의 쿠키 값으로 나라는 사용자를 식별, 데이터에 저장하는 것이죠. 내가 이름이 무엇인지는 정확한 주소나 전화번호는 모르겠지만

내가 탐색한 브라우져 기반의 콘텐츠 취향을 알아내고 그에 맞는 어울리는 광고를 뿌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기기 – 핸드폰, 태블릿 PC 등이 공용의 기기라면 .. 속수무책 무쓸모 데이터겠죠?

 

CDP의 경우 사용자

가장 이해하기 쉽게 , 내가 어떤 이벤트에 가입한다면 기입하는 주소, 주민번호, 전화번호 등의 직접적인 고객 데이터 정보입니다. 이를 기업이든 서비스 가

고객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추후에, 이메일이나, SMS 등으로 광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정확한 고객 데이터를 가질 수 있겠지만.. 요즘 기업들이 개인정보에 대한 엄격한 정책을 펴고 있기에

실제로 관련 종사자 입장에서는 함부로 덤빌수 있는 정보가 아닙니다. 특히 큰기업들의 경우 단순 이벤트 1페이지를 만든다고 해도 개인 CDP 정보를 담을 목적이라면

법무 검토, 데이터 베이스 의 주최 검토 등 검토되어야 될 것이 엄청나죠.

DMP-VS-CDP-프로세스-차이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DMP와 CDP의 차이

이와 같이 이 DMP와 CDP의 차이는 분명합니다.

똑같은 개인정보 데이터라는 개념으로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수집하는 기본 방법, 접근 방식과 데이터의 상세한 정보 내용은 사뭇 다릅니다.

그리고 그것을 활용하는 방법도 다르죠.

 

또한 마케터 입장에서도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기본으로 기획 해야 하는 프로젝트, 캠페인, 광고 마케팅의 사업을 진행시

접근 방법과 검토되어야 할 요소가 극과 극으로 다릅니다.

 

내가 만약 브랜드 관리자인데. 엄격한 개인정보 에 대한 관리 정책을 피하고 그러나 고객의 개인화 취향별로 차별화된 메시지를

개인화 광고 하고싶다? DMP가 유의미 하죠

DMP는 정확한 개인의 정보를 알수 없지만 유추는 할수 있습니다. 대략 저 사람이 주로 어떤 콘텐츠를 소비했고 어떤 사이트와 어떤 상품을 검색했는지 로그를 추적해서

그의 취향을 알 수 있으니 까요

쿠팡에서 남자 옷을 검색 몇번하면 , 나중에 인스타그램에서 남성옷 패션 광고가 자주 보이는 이유입니다.

 

내가 만약 이벤트 오너로써 개인정보 정책 다 해결할수 있고, 회원들의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royalty 프로그램을 해보겠다

혹은 자사 보안성이 제대로 구축 된 플랫폼에 고객 개인정보 담는 것에 대하여 문제될게 전혀 없다면

CDP로 가면 아주 유용하죠. 자신의 고객들의 정확한 정보를 제대로 가지고 있고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정확한 콘텐츠와 혜택을 주기도 하고 선물을 배송할수도 있죠.

가령 넷플릭스의 개인화 콘텐츠 추천,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  같은것을 하는 것이 바로 CDP 입니다.

 

CDP 와 DMP 차이 비교

CDP (Customer Data Platform)와 DMP (Data Management Platform)는 데이터 관리와 마케팅 전략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CDP DMP 차이점개요

이들의 주요 차이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항목 CDP DMP
주요 기능 고객 데이터의 수집, 통합 및 관리 광고 타겟팅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제공 시기 실시간 대체로 일정 기간 데이터 집계 후 제공
데이터 유형 1st party 데이터 중심 (직접 수집된 데이터) 1st, 2nd, 3rd party 데이터
데이터 제공 실시간 데이터 처리 및 분석 가능 주로 배치 처리, 일부 실시간 처리 가능
주요 목표 개인화된 마케팅 및 고객 경험 제공 대상 세분화 및 광고 타겟팅 최적화
고객 획득 기존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전략 새로운 고객 타겟팅 및 광고 노출을 통한 획득
데이터 보관 장기적 고객 데이터 보관 단기적 광고 캠페인 목적 데이터 보관
데이터 통합 다양한 출처의 데이터 통합 및 분석 주로 광고 네트워크 및 플랫폼 데이터 통합

CDP는 주로 장기적인 고객 관계 관리에 초점을 맞추며, DMP는 광고와 관련된 단기적인 목표 달성에 집중합니다.

CDP는 실시간 데이터 제공 및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 구현에 유용하고, DMP는 광고 타겟팅과 관련된 데이터 분석에 효과적입니다.

 

CDP 와 DMP 관계 관련, 자세한 소개

CDP

  1. CDP 주요 기능 : CDP의 경우 다야한 개인화 매커니즘 및 마케팅 기술을 통해 고급 실행을 목적으로 고객 데이터를 수집, 구성, 통합 및 제공하는 것이 주기능입니다. CDP는 완전한 고객 수명 주기를 목표로 하므로 구현 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의 수와 관련, DMP 보다는 유연한 편입니다.
  2.  제공 시기 : 기업이 고객 데이터를 수집, 표준화, 통합 및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지원 토록 최신 제공 플랫폼입니다.
  3.  데이터 유형 : 개인 식별 정보 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개인 고객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전자 메일 등이 CDP에 해당합니다.
    광고 시스템과 통합 되며 쿠키 ID, 추적 태그를 포함한 ID 등 DMP 유형의 정보 저장도 가능합니다.
  4. 데이터 제공 :  실시간으로 제공 됩니다 따라서 해당 CDP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화 콘텐츠 추천 등을 활용 가능합니다.
  5.  주요 목표 대상 : 개인 맞춤화를 통한 고객 경험 개선이 주 목표 입니다. 이를 위해 CDP 데이터를 활용하여 커머스 들의 경우 사용자들에게 검색 활동 , 이전 주문 정보, 사는 지역 정보 기반 상품 추천을 하는 것도 이에 해당 합니다.
  6.  고객 획득 :  1:1 개인화 통해 잠재 고객들을 획득하거나, 기존 고객들을 유지 하여 장기적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데 활용 합니다.
    데이터 보관 : 데이터 영구 보관 가능합니다. CDP는 미세한 수준의 원본 데이터 수집을 하고 용량 제한 없이 과거 정보를 저장 가능합니다.

CDP-DMP-차이

 

DMP

  1. 주요기능: 광고를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쿠키 리타겟팅을 가능하게 하도록 설계 되었으며, 익명의 세그먼트 및 카테고리에 중점을 둡니다. DMP는 캠페인 및 최적화된 전환에서 최대 ROI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마케터에게 오류 방지 데이터 마이님을 통해 확장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2. 제공시기: 신규 고객 확보와 광고 캠페인을 위해 오랫동안 써온 마케팅 기술 입니다.
  3. 데이터 유형: 익명의 쿠키 만 타깃팅 합니다. PII(Personally Idnetifiable Information) 은 제외 , 1차 데이터 수용이 불가능하며 쿠키, 기기, IP 주소등 거의 익명의 정보만을 사용해서 작업하는 유형입니다.
  4.  데이터 제공: 새로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이터 처리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특히 3rd (써드) 파티 데이터들과의 융합 및 수집이 필요하여 실시간 제공은 어려운 편입니다.
  5. 주요 목표 : 디지털 광고 타겟팅과 리타겟팅 개선이 목표 입니다. DMP를 통해 인지> 검색> 고려 > 구매 > 재구매 등 각 단계별 구분에 따른 마케팅 콘텐츠 나 메시지 전달 가능하고 혹은 비슷한 선호도를 가진 사용자들 (취향별, 연령별, 등 기기 나 웹 로그 데이터 기반으로 분류) 을 대상으로 리타겟팅 하는 데 활용합니다.
  6.  데이터 보관 : 최대 90일 동안의 사용자 데이터의 임시보관이 원칙입니다.  DMP는 일반 처리용 마케팅 도구로서 데이터를 수집, 태그와 API 잦은 업로드로 뷰 결과가 수준이 높고, 종합적 결과를 낳았습니다.
    또한 특정 세그먼트에 속하는 사용자 그룹이 세트에 타겟팅 되면서 약간의 오류도 가능성 있습니다.

 

결론

CDP와 DBP는 용도가 다르고 작동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마케팅 관련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DP DMP
사용 사례: 마케팅 전체 분야 – 고객 관계 관리. 광고 기술을 포함한 모든 실행 시스템과 통합 사용 사례: 광고에 특화 – 광고 타게팅 개선, 미디어 구매 효율 향상
데이터 유형: 퍼스트 파티(자사 데이터)데이터 관리와 약간의 서드 파티 데이터 데이터 유형: 서드 파티 데이터 관리와 약간의(익명화된) 퍼스트 파티 데이터
프로필 식별자:인식 가능한 고객 속성(PII)에 입력된 것 – 고객 ID, 이름, 전자 메일, 주소 등 프로필 식별자: 주로 익명의 디지털 식별자(비 PII) — 쿠키 ID, IDFA 등
데이터 보존: 고객 생애 동안 분석이 가능하도록 장기간에 특화 데이터 보존: 주 사용 사례가 광고 타게팅이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보존 기간

 

CDP와 DMP 명확히 기억하세요~

 

참고 자료 :
https://brunch.co.kr/@mezzomedia/26

https://blog.dighty.com/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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